오늘은 애플 기업분석을 해서 정리해두려고 합니다.
목차
Ⅰ. 개요
Ⅱ. 매출 구조
Ⅲ. 재무제표 분석
Ⅴ. 결론
Ⅰ. 개요
기업명: 애플
티 커 명: AAPL
본사 : 캘리포니아 쿠퍼티노
시가총액: $2,652,865 (3,163조 5,417억원) ( 2022년 1월 말 기준)
나스닥에서 마이크로소프트와 시가총액 1,2위를 경쟁하고 있다.
지구에서 사는 사람이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는 회사.
애플 역대 CEO
1대 : 마이클 스콧
2대 : 마이크 마쿨라
3대 : 존 스컬리
4대 : 마이클 스핀들러
5대 : 길 아멜리오
6대 : 스티브 잡스 (1997~2011년) --> 1 가정 1PC 도입에 매우 큰 영향력을 미쳤다.
7대: 팀 쿡(2011~ 현재까지)
--> 공장과 창고를 많이 없애고(위탁 생산을 시작) 스토어를 열어서 직접 제품을 판매해 재고 관리 회전율을 높였다. + 결제 서비스 사업 시작함.
Ⅱ. 매출 구조
(2021년 연간보고서를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.)
이 기업은 개인 컴퓨터, 모바일 기기 제조사이다.
(1) 제품 : 아이폰, 아이패드, 맥북, 액세서리, 웨어러블, 홈 및 액세서리 ( 워치, 티브이 포함)
-> 사실 요즘은 애플 제품을 하나도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들을 찾아보기 힘들다.
갤럭시 폰을 가진 사람들은 내 주변에서 점점 줄어들고 있고 AAPL 제품들을 하나씩 모아가는 사람들을 꽤 많이 볼 수 있다.
스마트폰을 대체할 무언가가 나오지 않는 이상 쉽게 주저않을 기업은 아니라고 예상한다.
아이폰 > 웨어러블, 홈 및 액세사리 > 맥북 > 아이패드 순으로 매출이 나온다.
(2) 서비스 : 케어, 클라우드 서비스, 결제 서비스, 디지털 콘텐츠 ( APP STORE)
-> 애플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이 AAPL의 서비스를 구독한다면 스마트폰을 바꿀 때 다시 해당 기업의 제품으로 바꿀 확률이 높다. 사람들은 기존에 쓰던 플랫폼에서 벗어나지 않는다는 특성을 고려하면 말이다.
Ⅲ. 재무제표 분석
- 배당금
애플은 2 ,5, 8,12 월 1년에 총 4번 배당금을 주주들에게 지급한다.
매해마다 배당금을 인상하고 있고 2021년 기준 1주당 연 배당금 수익은 0.865 달러였다.
- 주가
10년 동안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. 코로나 사태 때 잠깐 주가가 떨어지기도 했으나 떨어졌다는 말이 무색하게 금방 회복했다.
-매출
2020년 기준 매출총이익 104,956(백만 달러)
2021년 기준 매출총이익 152,836(백만 달러)
꾸준히 매출액이 증가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준다.
그리고 제품과 서비스는 매출에서 5 : 1 비율을 보여준다.
다만 제품과 서비스 매출총이익은 2:1 비율이다.
전자기기보다 Service를 제공하는 것이 마진이 더 잘 남는다.
Ⅴ. 결론
스마트폰의 배터리 수명이 길어지고 새로 나온 제품들과 예전의 제품들의 기능 차이가 적어지고 있다. 이로 인해 쓰던 아이폰을 계속 사용하는 고객이 늘고 있다는 점이 AAPL에서 고려해야 할 점이다.
AAPL은 중국, 인도에서 가장 매출이 잘 나온다. 현재 중국에서 애플 폰의 점유율은 1위이다.(2022년 1월 기준) 중국시장이 매우 큰 만큼 미중 무역 전쟁과 중국 경기 침체에 영향을 많이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. 현재 원활한 중국 사업을 위해 팀 쿡이 많이 신경 쓰고 있다. (2016년 약 323조 원 규모의 투자 계약을 중국 사업을 위해 체결함.- 관리들과 중국 경제, 기술 개발에 투자하기로 약속함. 계약 기간은 5년)
현재 나는 이 회사의 주식을 아주 소액 보유하고 있다. 분명 안정적이고 매력적인 종목은 맞지만 보수적으로 투자할 생각이다. 애플 카의 자율주행 기술과 VR 출시 등 사업 다각화에 힘쓰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제품 판매의 비중이 높아서 두고 볼 예정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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